짜루(정태영)님의 ‘나는 블로그로 월급보다 많이 번다’ 내용 요약 정리, 네이버블로그 수익화 방법
안녕하세요 졔뜰살뜰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로 수익내는 노하우를
상세하게 제시해준 책,
‘나는 블로그로 월급보다 많이 번다.’ 책내용을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알잘딱깔센!
깔끔하게 정리해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내용이 좀 많지만 천천히 읽어보시면 분명 도움이 될테니 차분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처음 블로그 시작하시는 분들,
상위노출이 되고 싶어 고민인 블로거분들은
하나하나 꼼꼼히 체크하면서 평소 본인이 알고 있던 점과 새롭게 알게 되어 스스로 피드백할 부분을 점검하며 읽으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저도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체계적인 문서들을 발행해 보려 합니다. 모두 화이팅합시다!!
😃👉🏻
중간중간 블로그운영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들은
링크 걸어두어 파란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편리하게 눌러서 확인하세요!
편의상 지금부터는 작가의 말투를 차용하겠습니다🙏🏻
프롤로그
용기를 갖자
가독성 높은 글과 멋진 사진이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처음부터 완벽히 만들 수 없다. 그러길 바란다면 글을 쓰기에 앞서 두려움만 커질 것이다. 처음에는 기본적인 내용만 숙지해서 뭐라도 쓰기 시작하는 게 중요하다. 써가면서 스스로 피드백하는 과정을 통해 점차 발전해나가고 완성해나가면 된다.
검색 상위노출 방법
1. C-Rank 알고리즘,
D.I.A 로직,
D.I.A+로직
1) 블로그 액티비티(1일1양질포스팅)
: 1일1포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가치 있는 글,양질의 포스팅이 중요하다⭐️⭐️
(시간에 쫓겨 형편없는 품질의 컨텐츠는 오히려
방문자의 체류시간을 낮춰 블로그의 인기도가
하락하게 된다)
: 전체 블로그의 주제는 1~2개 안에서 일관되게
꾸준히 올리는 것이 좋다.(전문성 높다고 판단)
2) 네이버 DB 활용
: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최대한 활용하면
신뢰도(블로그 지수)가 올라간다.
글쓰기 창 우측 상단의 ‘스마트에디터 ONE‘에서
[글감]기능 등을 적극 활용하라.
3) 서치로그
: 검색 데이터를 활용해 문서 출처의 인기도를 계산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내용에 담긴 주제에
대해 자세하게 기술하는 문서를 발행하라.
ex) 개인적인 내용 < 여의도 불꽃놀이
4) 체인스코어
: 타 사이트, 뉴스 등 다른 출처에서의 관심 정도를
이용해 신뢰도, 인기도를 계산
그런 키워드를 ‘이슈성 키워드’라고 함.
👉🏻[유입경로]기능을 사용해 외부 채널에서
자신의 블로그로 유입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 체크!!
2. 지식스니펫 활용하기
📍지식스니펫이란?
이용자가 궁금한 것 검색 👉🏻이용자가 원하는 직관적인 핵심 정보를 발췌하여 제공하는 것 👉🏻 이걸 타고 블로그 유입
🔎노출확률을 높이는 방법?🔎
1) [소제목] 기능 사용하여 문단 나누기
2) 기호와 숫자 형태의 [목록]과 [표]기능 활용하기
⭐️지식스니펫에 노출되지 않더라도 이 모두는 가독성을 높이는 방법이기도 하니 적극 활용할 것
3. 스마트블록의 맞춤형 정보 제공
📍스마트블록이란?
👉🏻다양한 주제로 확장이 가능한 키워드 관련 세부
주제 콘텐츠를 여러 개 노출해주는 기능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키워드를 하나 정했다면, 그 키워드와 관련하여 어떤 면을 세밀하게 다룰지는 남들 입맛에 맞출 필요가 없다.
작성자인 내가 관심 있고, 자세히 기술할 수 있으며, 내 생각까지도 함께 표현할 수 있는 세부 주제로 자신 있게 정하면 된다.
주제를 잘 선택하라
아래 표는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있는 32개의 주제들이다
이중 하이라이트된 것들이 수익화에 보다 유리한 주제들이다. 최대 3가지 주제에 대해 번갈아 문서를 작성하다가 더 밀고 싶은 주제 1개를 정하자.
📍그리고 [기본 정보 관리]-[블로그 정보]-[내 블로그 주제]에서 하나로 카테고라이징을 하는 걸 추천한다.
“강한 자가 살아남는 게 아니라 살아남는 자가 강한 것.”
“한 우물을 깊게 파야 기대수익이 크다.“
-짜루
비싼 키워드를 사용하라
🔎 검색많은 키워드 무료로 확인하는 방법🔎
1) 블랙키위-[월간 검색량]-[연관 키워드]기능
1. 돈이 되는 황금 키워드 전략
월간 검색량은 높고, 관련 연관 키워드 중에 아직
블로그 문서 발행량이 낮은 것이 있다면 서브 키워드
를 그것으로 잡아 글을 작성하면 된다.
📍황금키워드란?
:이용자들의 관심에 비해 관련 문서가 적은 키워드.
하지만 그만큼 내가 경쟁에서 밀릴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슈성 키워드가 아닌 것 중에서 황금 키워드를 찾는 것이 좋다.
2) 키워드사운드
: 인플루언서의 글에 묻히지 않으려면 인기 키워드를 잡되, 메인 키워드에 2차, 3차 서브 키워드를 덧붙여 N차 키워드로 확장하라
2. 키워드를 활용한 효과적인 제목
❌먼저, 피해야 할 제목 형식❌
제목 앞에 키워드를 따로 제시하는 형식이다. 예전에 유행하던 방식인데, 네이버 알고리즘이 중복 문서로 판단할 가능성이 있어 배제하는 게 좋다고 한다.
여태 거의 다 이렇게 문서를 발행해왔는데 저품질의 이유가 이것이었나 싶다.ㅜㅜ
3. 돈이 되는 비싼 키워드 찾는 방법
1) 카카오톡에서 ‘M-자비스’를 검색 후 채널 추가
2) 1:1 채팅방에 단가를 확인하고 싶은
키워드이름+@를 붙여 전송
3) 조회일 기준 직전 한 달간 키워드의 가격 안내
네이버검색엔진이 좋아하는글
1. 구성(플롯)짜기
: 서론-본론-결론 먼저 정하고 일관성 있게 쓰기
서론에서는 독자들에게 자신이 쓴 글을 왜! 읽어야
하는지 동기를 부여해줄 것✔️
2. 입문자를 위한 글쓰기 기술⭐️
(정답은 없으나 추천하는 방법)
-단문을 주로 하되, 복문을 왔다갔다 섞어쓰기
-글자 크기 16/행간 200~201%
-가독성 좋은 고딕계열의 서체 사용
-왼쪽 정렬(여러 기기에서 가독성)
-다 쓴 뒤 모바일, pc에서도 가독성 있게
읽히는지 확인 후 수정
-[소제목], [인용구], [스티커], [구분선] 활용
(네이버 OGQ 마켓 적극 활용 권장)
-경어체 vs 평어체 둘 중 하나를 블로그 전체에
통일성 있게 쭉 써라
- 분량: 800~1200자
🔎실시간 글자수 확인이 가능한 확장 프로그램
(엔서포터 다운로드 링크)
-1000자 기준 키워드 삽입 횟수 5회 미만권장
(스팸문서 분류 방지)
-태그(#)는 본문에 X, [태그 편집]에 입력
3. 챗GPT, 노션AI 아이디어
ex) 게이밍 의자 - ‘블로그에 올릴 게이밍 의자 후기에 포함되면 좋을 내용 다섯 항목으로 정리해줘!’
유일무이 동영상, 이미지 사용
1. 동영상은 핵심만 짧게, 때로는 gif가 낫다
2. 이미지 품질 중요
1) 중복, 유사 이미지X,
부동산 정보 등 직접 찍을 수 없는 주제의 이미지의
경우 인터넷에서 구한 이미지 + 미리캔버스 등으로
꾸며 유사도 낮추기
또는, 모니터 화면을 찍은 이미지 쓰기
2) 빛 잘 받게, 정중앙 구도로, 선명하게 찍기
3. 블로그에 이미지 삽입 시 유의사항
1) 유해이미지(음란, 반사회, 도박 등)
2) 저작권 위반
(하지만 드라마나 영화의 경우 제작사가 홍보
목적으로 배포한 포스터나 감상을 설명하기 위한
몇 장 이내의 캡쳐 화면 정도는 ok)
3) 본문 내용과 무관한 홍보성 이미지X
4) 다다익선X
(적재적소에 이용자의 이해를 도울 정도만)
4. 대표 이미지 만들기
무료 온라인 디자인 플랫폼 (미리캔버스, 캔바 활용)
⭐️모바일, 태블릿, PC 버전 모두에서 제목, 키워드가 잘리지 않도록 비율 조정⭐️
how to?
정사각형(400X400px/600X600px)안에 6:4비율 이미지 넣기
수익모델 예시
1. 애드포스트
필수)블로그 생성 90일 경과, 만 19세 이상
+양질의 포스팅 약 30개 이상
+지난달보다 운영을 얼마나 더 활발하게 했는가?
(이때 품앗이 많이 해서 페이지뷰 수 올리기)
2. 체험단(초보도 할 수 있다)
3. 바이럴마켓팅 대행사(중급)
보통 꾸준히 좋은 글을 써서 이를 눈여겨 본 이들로부터 제안 연락이 온다.
대가성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돈을 입금받는 형태
4. 어필리에이트 마케팅
⭐️1) 쿠팡 파트너스: 24시간 유효한 제휴 링크를 통해 누군가 물건을 구매하면 물건가격의 3%를 수수료로 받는 형태(쿠팡파트너스 가입 링크)
가입 시 추천인코드를 입력하면 첫 달 판매 수수료가 1%추가 지급됩니다
(추천인코드: AF6892028)
*여기서 주의할 점은 제휴마케팅을 목적으로 품질이 낮은 컨텐츠를 하루에도 몇 개씩 반복해서 발행하면 블로그 자체가 저품질로 잡힐 수 있다.
-제휴 링크 삽입 > 위젯 삽입 / 본문 상단, 하단에 위치하되 똑같은 URL 삽입XX
-‘최저가,~%할인’ 등의 내용은 시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이보다는
‘~저렴하게 구매하기’ ‘ 할인 링크’ 등으로 문구를 만들어 이미지 하이퍼링크를 첨부하길 권한다
2) 링크프라이스
-호텔스닷컴, 트립닷컵, 알리익스프레스, 익스피디아, 동아제약 디몰, 풀무원, 홈플러스,이마트(ssg) 등 홍보 가능 대상이 더 다양하나, 각 회사마다 수수료율이 상이하다.
5. 서포터즈
신규 서비스를 먼저 체험하고 소개할 수 있음
블로그 운영에 도움되는 통계
✔️네이버 블로그 [방문 분석]-[평균 사용 시간]을 통해 체류 시간 체크
✔️주제, 키워드에 따라 체류 시간이 다르므로 적정 시간은 이렇게 체크하자👉🏻내가 쓴 글을 처음부터 끝까지 눈으로 읽어보고 그때 걸리는 시간을 계산해서 비교하자.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 기능 사용하기⭐️
✔️그중 [주제별 인기유입검색어]를 통해 검색량 기준 1~20위 알 수 있다
Q&A
🔎검색누락인지 확인하는 방법: 콘텐츠 제목을 큰따옴표로 감싼 채 그대로 네이버에 검색. 그래도 보이지 않으면 검색누락.(발행 시점 기준 최소 4시간 이후 확인할 것)
🔎저품질 현상
-검색 결과가 3페이지에 노출
-검색 옵션을 최신순으로 정렬해야만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순위가 밀림
🔎제목과 본문을 수정하면 노출 순위가 변하나?
대부분의 이미지와 동영상을 수정하거나, 대대적인 키워드 수정이 아닌 한, 키워드와 관련이 없는 오탈자와 잘못된 정보를 수정하는 것으로는 노출 순위가 바뀔 확률이 매우 낮다.
오히려 사소할 수 있지만 오탈자는 가독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므로 발견 즉시 바로바로 수정하는 것이 좋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책 내용을 확인하세요